[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경기도교육연구원은 2024년 9월 30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열린 ‘2024 에듀테크 R&D 랩 학부모 토크콘서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되어 학부모, 교원, 교육청 관계자 등 다양한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학부모 토크콘서트는 EBS 정승익 영어 강사의 “디지털 시대의 자기주도학습법”강연으로 시작됐다. 정승익 강사는 디지털 기기를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알파세대의 특징을 강조하며, 이들을 위한 학습 코칭의 핵심은 ‘인간다움을 더하는 능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승익 강사는 알파세대가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디지털 환경 속에서도 균형 잡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부모의 역할을 당부했다.
이어서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담당관 박종현 장학관의 “학생 맞춤형 에듀테크 활용 교육” 발제를 시작으로 경기 지역 학부모들이 패널로 참여하여 에듀테크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의 가능성과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방법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이루어졌다. 특히, AI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현장의 기대와 우려를 공유하고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가 됐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교육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됐으며, 온라인으로도 많은 학부모들이 실시간 댓글로 적극 참여했다. 행사 종료 후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행사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히 많은 학부모들은 디지털 환경 속에서 자녀 교육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