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재)시흥시청소년재단이 시흥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시흥시청소년종합성장지원프로젝트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가 지난 9일 ‘성장보고회’를 끝으로 총 329명의 시흥시 청소년들이 1년간의 도전을 마무리 지었다.
챌린지에는 ▲골드 레벨(9세~13세) 147명 ▲플래티넘 레벨(14세~16세) 129명 ▲마스터 레벨(17세~19세) 36명 ▲드림 레벨(20세~24세) 17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는 시흥시 청소년이 성장 주기별로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도전 과제 이수를 통해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 과정을 이수한 우수 청소년 225명을 선발해 시흥시인재양성재단이 활동 장학금을 수여한다.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의 마지막 프로그램인 ‘성장보고회 브라보 마이 챌린지(Bravo! My Challenge)’는 지난 9일 시흥시청소년수련관 1층과 앞마당을 활용해 운영됐다. 특히, 시흥시청소년수련관 앞마당에서 열린 으뜸성장챌린지 연간 전시회와 사진전,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 마스코트 ‘으뜸이’를 활용한 무료 팝업 스토어, 나의 시흥 명소를 투표할 수 있는 으뜸시흥대탐험 픽(PICK), 으뜸네컷사진부스 등 풍성한 볼거리가 제공됐다.
이번 성장보고회는 으뜸성장챌린지의 레벨과 연간 활동 내용을 형상화한 발광 다이오드(LED) 레이저 퍼포먼스로 화려하게 시작했으며 ▲개회식 ▲2024년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 활동 보고 ▲장학금 지급 관련 안내 ▲으뜸! 수기공모전 시상 및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수기 공모전은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에 참여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전에 접수한 수기 170건을 심사했다. 참가자 레벨별로 골드 레벨 3명, 플래티넘 레벨 1명, 마스터 레벨 1명, 드림 레벨 1명 등 총 6개의 우수 수기작을 선정, 성장보고회에서 시상 및 수기 발표를 진행했다.
수기 공모전에서 우수 수기작을 발표한 청소년은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으로 성장하면서 책임감과 용기를 배웠고, 앞으로도 주도성을 가지고 성장해 나갈 자신감을 얻었다”라고 밝혔다.
이덕희 시흥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는 시흥시청소년재단과 55개의 지역사회 내 관계기관이 시흥시 청소년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다. 도전 정신과 열정을 가지고 성장한 청소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는 인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