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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의왕시, 민원서비스 향상 총력... 종합민원실 개선 및 친절교육 실시!

[의왕=구민지 기자] 의왕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통해 7월 11일부터 8일간 시민들이 제안한 ‘시민이 공감하는 2023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의견을 수렴했다고 23일 밝혔다.

 

 의왕시청 종합민원실(사진제공=의왕시)

 

시민들은 댓글 참여를 통해 공무원의 친절도 향상방안, 원스톱 민원 서비스 강화, 민원 절차 간소화, 반려동물 보관함 비치, 악성 민원 대처 방안 등 75건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시는 ‘국민생각함’ 의견 중 ▶업무처리 시 친절한 응대 ▶디지털 사무편람 검색환경 설치 ▶노인 배려 도우미 배치 등의 요청 사항을 적극 수용해 시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친절교육(사진제공=의왕시)

 

이를 위해 종합민원실을 방문하는 사회적약자를 위한 기능보강과 함께 8월 21일 민원 업무를 담당하는 종합민원실 4개 부서에서 자체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친절 교육은 공공기관 방문이 낯선 민원인에게 먼저 첫인사 하기, 업무처리 시 정확한 정보와 절차 안내, 도움이 필요한 민원인과 친절 도우미 연계, 민원인과의 갈등 상황 응대 방법 등에 대해 실제상황을 가정해 시나리오를 활용한 사례 중심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종합민원실 내 수어통역 전화기 설치, 장애인 화장실 자동문 설치, 의사소통 보조책자 비치(AAC 적용), 유아좌변기 구비 등 시설을 보강하고 물품을 전반적으로 점검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종합민원실을 방문하는 모든 시민, 특히 어르신, 임산부, 장애인, 아이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국민행복 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공직자들이 일선에서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