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중등 인성더하기 프로젝트 1교 1인성브랜드를 위한 맞춤형 인성교육 지원

  • 등록 2024.07.25 14:5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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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과정 설계, 수업 실천, 평가로 이어지는 인성교육 시스템

 

[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인성교육과정 설계부터 수업 실천, 평가로 이어지는 인성교육 시스템을 개발해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과 학생의 마음 건강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중·고등학교 맞춤형 인성교육을 지원하는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는 인성교육과정 설계, 교재 구성, 수업, 교육 효과성 분석 환류 등 인성교육 전 과정을 학교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 있는 종합적 지원 체계이다.

 

도교육청은 ‘인성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내용 영역-성취기준 자료집’을 개발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학교장 개설 과목으로 ‘인성교과’가 개설되도록 지원한다.

 

학교에서는 인성교육의 다양한 내용 영역과 성취기준이 수록된 자료집을 활용해 ‘우리 학교만의 인성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또 ‘인성교육 블렌딩 가이드북’을 개발해 학교 맞춤형 인성교재 제작을 지원한다. 이미 개발된 인성교육 교재와 인성 덕목, 운영 시기, 교육 상황 등 세분화된 주제를 연결한 가이드북을 활용해 학교가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유연한 형태의 ‘우리 학교 특화 인성교육 교재’를 만들 수 있다.

 

도교육청은 ‘인성더하기 마음 건강’ 교재를 개발해 모든 학생의 마음 건강을 지원한다.

 

▲자기인식, 자기관리, 대인관계 기술 등‘마음 돌보기로 인성더하기’▲선생님과 학생 공동창작으로 인성 연극 체험하는 ‘역할극으로 인성더하기’로 구성됐다.

 

도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인성교육의 현장 안착을 위해 ▲전문성 갖춘 개발진 구성 ▲희망학교 대상 교육과정 설계, 교재 구성 컨설팅 ▲개발 자료의 서책형 PDF 파일, 안내용 동영상 탑재 ▲교사 대상 실행 연수 ▲학부모 대상 안내 자료를 보급한다.

 

또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교의 인성교육과정, 인성교재를 온라인 플랫폼 탑재하고 수업 나눔으로 도내 모든 학교와 공유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학교교육과정 설계부터 수업 실천, 효과성 평가까지 인성교육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로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프로젝트 공유와 나눔으로 모든 중·고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실현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수제 기자 ghtimes77@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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